사흘간 복구작업 주력 ‘행정전산망·정부24’ 재가동 발표
전산망 ‘네트워크 장비’ 장애 원인…뒤늦은 안내·원인설명
초유의 민원서비스 마비 사태를 불렀던 정부 행정전산망 장애 문제가 사흘만인 19일 시스템이 모두 복구되며 사실상 마무리됐다.
행정안전부는 전날 ‘정부24’ 서비스를 임시 재개한 데 이어, 19일에는 행정전산망인 ‘새올지방행정시스템’의 복구를 완료하고 지방행정전산서비스가 모두 정상화됐다고 발표했다.
정부는 민원 현장 업무가 재개되는 월요일인 20일을 앞두고 민·관 전문가 100여명을 투입해 복구 작업에 총력을 기울여 민원 서비스 먹통 사태를 진화했다.
하지만 민원서비스가 중단된 당일 안내가 늦어지고, 복구나 원인 파악마저 더디게 진행됐다는 비판이 나오며 정부를 향한 시선이 곱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행정전산망 마비 사태는 17일 오전 발생했다. 공무원 전용 전산망인 ‘새올 행정시스템’의 사용자 인증과정에 장애가 생기며 공무원 접속이 중단됐다.
현장에서 새올 시스템을 활용한 민원 서류발급이 멈춰서자 동 주민센터나 구청 민원실에서는 증명서를 발급받지 못해 발을 구르는 민원인들이 속출했다.
당일 점심시간을 넘어서는 정부 온라인 민원서비스인 ‘정부24’마저 중단되며 온·오프라인 민원서비스가 모두 먹통이 되는 일이 벌어졌다.
우수한 인터넷 환경을 바탕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디지털 정부’로 평가받던 한국의 민원 행정 현장이 순식간에 혼란 상태에 빠져들었다.
주무 부처인 행안부는 ‘새올 시스템’의 서버와 네트워크 장비가 있는 국가정보자원관리원(이하 정보관리원) 대전센터에 민·관 전문가 수십명을 투입해 복구에 나섰으나 사태 당일 서비스 재개는 이뤄지지 않았다.
민원서비스가 중단된 것을 국민에게 알리는 공지가 제때 이뤄지지 않으면서 정부를 질타하는 목소리가 커졌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17일 오후 행안부에 “가용 인력과 장비를 총동원해 최대한 신속히 복구를 완료하라”고 지시한 데 이어 18일 관계부처 영상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국민께서 불편과 혼란을 겪으신 데 대해 송구하다”고 사과했다.
행안부는 사고 당일 밤 고기동 차관을 본부장으로 하는 ‘지방행정전산서비스 장애 대책본부’를 구성했다. 복구 인력도 수십명에서 100여명 정도까지 늘려 시스템 정상화를 위해 부처 역량을 집중했다.
이에 18일 오전 ‘정부24’ 서비스를 재개한 데 이어 19일 오후에는 새올 시스템 정상화를 발표하며 사흘간의 민원서비스 마비 사태가 종료됐음을 알렸다.
‘새올 시스템’ 접속이 되지 않고, 정부24마저 한동안 먹통이 된 이유로는 시스템에 연결된 네트워크 장비가 장애를 일으켰기 때문으로 분석됐다.
행안부는 19일 브리핑에서 “모든 정보시스템의 세밀한 점검·확인을 통해 인증시스템의 일부인 네트워크 장비에 이상이 있는 것을 확인하고 18일 토요일 새벽 교체해 안정화 작업을 했다”고 설명했다.
행안부에 따르면 공무원이 새올 시스템에 접속하려면 개인별 행정전자서명인증서(GPKI)을 활용해 인증을 받아야 하는데, 이런 인증 시스템의 일부인 네트워크 장비에서 정보를 주고 받은 ‘L4 스위치’에 이상이 생긴 것으로 파악됐다.
서보람 행안부 디지털정부실장은 “L4 장비에 문제가 생겼다는 걸 발견을 했는데, 그 안에 어떤 부분이 실제로 문제를 일으켰는지에 대해서는 저희가 조금 더 면밀한 조사를 거쳐서 확정을 할 수 있을 것 같다”고 했다.
사고를 회피할 수 있는 백업 장비가 없었는지를 묻는 말에는 “장비를 이중화해서 운영을 하고 있지만 (사고) 당일에는 동일한, 이중화돼 있는 두 개의 장비가 순차적으로 계속 문제를 일으켰기 때문에 결국은 장애가 발생한 것이라고 보면 될 거 같다”고 답했다.
이날 서 실장의 설명은 행안부가 전산망 마비 사태 이후 공식적인 자리에서 처음 내놓은 사고 원인 분석이다.
사고 뒤로 오랜 시간이 지나지 않아 원인이 공개됐던 과거 여타 전산사고와 달리 행안부의 사고 원인 설명이 미비하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원인을 두고 추측이 무성했던 게 사실이다. 해킹 등 외부 소행이 아니냐는 말까지 나왔다.
행안부는 해킹과 관련해서는 정황이나 흔적이 나오지 않았다고 밝힌 바 있다. 민원 현장의 업무가 시작되는 20일 관계기관과 함께 상황실을 운영하며 만일에 있을지 모를 장애 사태에 대응하기로 했다.
아울러 민간전문가, 정부·지자체·관계기관이 참여하는 ‘지방행정전산서비스 개편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종합대책을 수립하겠다고도 했다.
고기동 차관은 이날 브리핑에서 “국민들께서 겪으신 불편에 대해 다시 한번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고개를 숙였다.
김태우 itn@itn.n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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