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포터2 LPG… 기아, 봉고3 LPG
1톤 트럭 시장에서 디젤 시대가 막을 내리고 터보 엔진을 탑재한 신형 LPG 트럭으로 세대가 교체된다.
6일 대한LPG협회에 따르면 현대자동차는 지난달 LPG 2.5 터보 엔진을 탑재한 1톤 트럭 ‘2024 포터 2’ 모델을 출시했다. LPG 포터의 부활은 2003년 이후 20년만이다.
기아도 터보 LPG 엔진을 탑재한 ‘봉고 3’ 1톤 트럭을 시장에 내놨다. 그동안 LPG 모델이 없었던 1.2톤 트럭도 LPG로 변경하고 자동변속기를 확대 적용했다.
1톤 트럭의 대표 모델인 포터와 봉고가 모두 기존 디젤 엔진 대신 LPG로 교체된 셈이다. 포터·봉고 LPG 모델 합산 계약대수는 출시 일주일만에 3만대를 넘어섰다. 대한LPG협회는 연간 약 15만대의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는 1톤 트럭 주력차종이 LPG로 전환됨으로써 대기질 개선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신형 LPG 트럭은 미세먼지와 질소산화물 배출량을 대폭 줄였다. 일산화탄소·질소산화물 등 각종 오염물질 배출 기준을 만족해야 하는 3종 저공해 자동차 인증을 획득했으며 북미의 엄격한 배출가스 규제인 SULEV30도 만족했다.
LPG 트럭이 10만대 판매되면 연간 1만km 주행 시 매년 온실가스 배출량 1.6만톤, 질소산화물(NOx) 106만톤을 저감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디젤 1톤 트럭 단종은 내년부터 시행되는 개정 대기관리권역법에 따른 것으로, 소형 택배화물차와 어린이 통학차의 경유차 신규 등록이 금지되고, LPG와 전기 등 친환경차만 허용된다.
정부는 운행하던 디젤차를 폐차하고 LPG 트럭을 신규 구입하는 경우 정부의 ‘LPG 화물차 신차구입 지원사업’을 통해 최대 900만원(신차구입 보조금 100만원, 경유차 조기폐차 지원금 최대 800만원)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호중 대한LPG협회장은 “수송 부문 오염물질 배출을 줄여 대기질을 개선하기 위해 2011년부터 10여 년간 이어온 산학연 협력 기술개발 사업이 이번 LPG 직분사 엔진을 탑재한 트럭으로 결실을 맺게됐다”고 말했다.
또한 이 회장은 “환경성과 성능을 모두 갖춘 신형 LPG 트럭이 친환경 화물차 시대를 여는 열쇠가 되어주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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