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命理)…사주팔자(四柱八字)

▲사주팔자(四柱八字)의 예 / 解命院(해명원)<I T N>

사주(四柱)는 인간의 운명(運命)을 가르는 4(四)가지 구성요소로 태어난 해(年)와 월(月), 일(日), 시(時)를 기본으로 하는 연주(年柱), 월주(月柱), 일주(日柱), 시주(時柱)로 이루어진 4개의 기둥(柱)을 말한다.

팔자(八字)란 사주(四柱) 각각의 기둥(柱)은 천간(天干)과 지지(地支)라는 2개의 글자로 이루어져 모두 8개의 글자가 되므로 팔자(八字)라 한다.

즉 사주팔자(四柱八字)란 인간의 운명을 좌우하는 8개의 글자 조합으로 이루어진 4개의 기둥(四柱)과 8개의 글자(八字)를 이르는 것이다.

연주(年柱)는 태어난 해(年)를 60갑자(甲子)로 나타낸 것으로 연주는 조상의 음덕을 나타낸다고 본다. 또한, 연주는 사주 당사자의 초년운(初年運)을 나타낸다.

연주의 윗글자는 연간(年干)이라 하며 조부(祖父)를 나타내고, 아랫글자는 연지(年支)로 조모(祖母)를 나타낸다고 본다.

월주(月柱)는 태어난 월(月)을 60갑자로 나타낸 것으로 부모님과 형제 등에 대한 인연을 나타내며 사주 당사자의 청년기(靑年期)의 운을 나타낸다.

월주의 윗글자는 월간(月干)으로 부친(父親)을 나타내고, 아랫글자는 월지(月支)로 모친(母親)을 나타낸다고 본다. 사주의 8개 글자 중에 자기 자신을 나타내는 일간(日干)을 제외하고는 가장 큰 영향력을 가진다.

일주(日柱)는 태어난 날짜(日)를 60갑자로 나타낸 것으로 일주는 자기 자신과 배우자를 나타내는 것으로 사주 당사자의 장년운(長年運)을 나타내며 일생(一生)에 있어 가장 중요한 시기가 된다.

윗글자인 일간(日干)은 자기 자신을 나타내며, 사주팔자의 기준이 되는 글자다. 일주의 아랫글자는 일지(日支)로 배우자에 대한 인연을 나타낸다고 본다.

시주(時柱)는 태어난 시간(時)을 60갑자로 나타낸 것으로 시주는 자식에 대한 인연을 나타내며, 사주 당사자의 노년운(老年運)을 나타낸다.

윗글자인 시간(時干)은 자식에 대한 인연을, 아랫글자인 시지(時支)는 자식의 배우자에 대한 운을 나타낸다고 본다.

<© I T 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