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유네스코 교육의 미래 국제 포럼’…2∼4일, 수원컨벤션센터
유네스코 국제미래교육위원장인 사흘레-워크 쥬드((Sahle-Work Zewde, 前 에티오피아 대통령)은 2일 “우리에게 당면한 과제는 교육 시스템에 대한 변혁을 통한 불평등 해소”라며 “한국의 성공적인 사례를 전 세계에 퍼뜨리겠다”고 말했다.
쥬드 위원장은 이날 수원시 영통구 수원컨벤션센터에서 개회한 ‘2024 유네스코 교육의 미래 국제 포럼’에 앞서 열린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이같이 말했다. 또한 “우리는 신기술과 새로운 상황이 진화하고 벌어지는 세계에 살고 있다”며 “이런 와중에 우려스럽게도 불평등이 심화하고 있는 만큼 우리가 목적으로 둬야 할 것은 바로 ‘교육 변혁'”이라고 했다.
덧붙여 “한국은 교육을 통해 선진국으로 발돋움했으며 특히 교육권과 기본 인권이 향상되는 과정에서 교육이 균형추 역할을 한 국가이기도 하다”며 “교육 불평등을 극복 중인 한국의 선진·성공 사례를 다른 국가들에 퍼뜨리는 것이 우리의 역할”이라고 강조했다.
스테파니아 지아나니 유네스코 교육사무총장보도 이번 포럼이 전 세계 교육 분야에서 이뤄진 발전 과정을 되돌아보고 새로운 대응 방향을 고민하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또한 “세계적으로 지정학적, 사회적으로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어 인적 자원, 교육에 대한 투자가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점”이라며 “이번 포럼에서 그동안 일궈온 교육 관련 발전을 되돌아보고 대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동안 한국의 교육은 역사 속에서 그 역할을 톡톡히 증명해온 최대 교육 강국”이라며 “유네스코에서 지정한 학습도시 중 한 곳인 수원에서 열리는 이번 행사를 통해 포용과 혁신을 담은 교육 정책을 강구할 것”이라고 했다.
교육부와 유네스코본부, 유네스코한국위원회, 경기도교육청이 공동으로 개최하는 이번 포럼은 이날부터 4일까지 이어지며, ‘미래를 위한 교육변혁’을 주제로 2021년 발간된 유네스코 교육의 미래 보고서가 제안한 다양한 의제를 중심으로 유네스코 회원국의 미래교육 정책·연구·현장 실천 동향을 논의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유네스코 교육의 미래 보고서는 과거에 개발돼 이어져 온 학교 모델, 교과과정, 교수법 등 기존 교육체계를 기후 위기, 사회 불평등 심화 등 현재 상황에 맞게 변혁함으로써 인류와 자연의 지속 가능한 미래를 선택하도록 촉구하고 있다.
도교육청은 유네스코 회원국 장관급 인사, 국제기구 인사, 국내외 교육전문가, 연구자, 교사 등 90여개국 1천800여명이 포럼에 참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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