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선원복지고용센터’사무소 추가 2곳 마련…포항(7.20)·제주(8월) 개소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춘)는 우리 선원들이 보다 편리하게 복지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포항지역(7.20)과 제주지역(8월)에 한국선원복지고용센터(이하 ‘센터’) 지역사무소를 설치한다.

본 센터는 선원법에 근거하여 선원의 복지를 증진시키고 직업적 안정을 도모하기 위해 설립되어 선원 및 예비선원들에게 다양한 복지 서비스를 제공해 왔다. 그러나 지금까지는 부산에 마련된 1개소 외 타 지역에는 센터가 존재하지 않아 멀리 떨어진 지역에 거주하는 선원들이 방문하여 상담을 받고 관련 서비스를 이용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

해양수산부는 이러한 애로를 해결하기 위해 선원들이 많이 거주하는 포항․제주지역에 지역사무소를 설치하여 접근성을 제고하기로 했다.

포항사무소는 7월 20일 포항지방해양수산청 내 민원실에, 제주사무소는 오는 8월 중 한림항 선원복지회관에 마련될 예정이다.

새로 마련된 지역사무소에서는 선원 구직․구인등록을 통해 선원들의 구직활동을 지원하고, 외국인 선원에게는 통역서비스도 제공한다. 또한 기존에 부산 외 지역에서는 우편을 통해 접수하여야 했던 선원자녀 대상 장학사업, 무료법률지원사업 등 다양한 복지혜택에 대한 상담도 진행하여 인근 지역 선원들의 이용 편의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서진희 해양수산부 선원정책과장은 “이번 지역사무소 개소를 통해 부산지역 외 거주 선원들의 구직활동 지원과 복지가 강화되어 선원복지의 사각지대를 줄이고, 구직활동도 보다 용이해질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이번에 새로 개소하는 사무소의 운영성과를 보아 앞으로 지역사무소를 더욱 확대해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한국선원복지고용센터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는 한국선원복지고용센터 누리집(www.koswec.or.kr)이나 휴대전화 응용프로그램(App)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으며, 자세한 서비스 내용 등은 센터 대표번호(051-465-2151~2)로 문의하면 된다.

▲주요사업 / 한국선원복지고용센터 < ITN KOREA>

< © ITN KORE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