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업계 최초로 스마트폰에 유심 불량 안내 기능 탑재
삼성전자와 공동 개발…갤럭시 S23 시리즈에 최초 적용
삼성전자와 LG유플러스가 ‘불량 유심(가입자식별모듈, USIM)’ 여부를 스마트폰 알림을 통해 바로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을 신규 개발했다. 이 기능은 상반기 출시된 삼성전자 ‘갤럭시 S23’ 시리즈에 최초 적용된다.
LG유플러스는 스마트폰에서 유심의 불량 여부를 알려주는 기능을 통신업계 최초로 탑재했다고 24일 밝혔다.
유심은 일종의 신분증으로 이동통신사의 고객이 어떤 요금제에 가입했는지 확인시켜준다. 이동통신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스마트폰 등 단말기에 유심을 장착하고 전원을 켜야 한다.
이동통신사는 ICCID, DIR 등 유심에 담긴 식별번호를 단말기에 전달하고 이를 전산에 대조하는 인증과정을 진행한다. 이 과정을 통해 고객이 가입한 요금제가 어떤 것인지 확인하고, 약속된 음성통화·문자메시지·데이터통신 등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통신서비스를 이용하려면 단말-네트워크-유심이 모두 문제 없이 작동해야 하는데, 기존에는 고객이 서비스 장애를 겪을 때 이 세 가지 중 어떤 게 원인인지 알기 어려웠다. 특히 유심도 소모품이어서 갑자기 작동하지 않을 수 있는데, 고객이 제대로 된 원인을 파악하지 못하고 스마트폰 AS센터를 방문하거나 통신사 고객센터에 연락하는 등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여야 했다.
이같은 고객의 불편에 귀를 기울여 LG유플러스는 유심의 불량 여부를 판단하는 안내 기능을 삼성전자와 함께 개발했다고 강조했다.
이번에 개발한 기능은 불량 유심이 스마트폰에 장착되고 전원을 켜면 스마트폰의 화면 상단 노티바(알림창)를 통해 자동으로 알려주는 것이다. 해당 기능은 올해 출시된 삼성전자 갤럭시 S23 시리즈를 이용하는 고객에게 제공되며, 향후 출시되는 신규 스마트폰에서도 제공될 예정이다.
이진혁 LG유플러스 모바일서비스개발Lab장(상무)은 “고객이 유심 불량으로 통신불편을 겪을 경우에도 원인을 쉽게 파악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U+모바일 서비스의 만족도를 더욱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고객의 관점에서 사용성을 개선하고 ‘고객가치’를 혁신할 수 있는 서비스와 기술을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복두 itn@itn.ne.kr
< © I T 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