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회의록·의안원문·사진기록 등 60여점 제공
국회도서관(관장 허용범)은 12일(목)부터 시작되는 국정감사를 앞두고 제헌 국회부터 제20대 국회까지의 주요 국정감사 관련 기록물을 국회기록보존소 홈페이지(http://archives.nanet.go.kr)를 통해 제공한다.
이번에 제공되는 기록물은 제헌 국회부터 제20대 국회에 이르는 역대 국정감사와 관련한 국회 회의록, 의안원문, 사진기록 등 60여점이다. 주요 기록물로는 ▲국회 역사상 최초의 국정감사로 기록된 제헌 국회의 ‘제5회 제56차 국회본회의 회의록(1949년 국정감사에 관한 계획안)’ ▲1972년 10월 17일 대통령특별선언으로 국회가 해산된 제8대 국회의 ‘국정감사실시에관한결의안’ ▲1988년 제13대 국회에서 16년만에 부활한 국정감사의 절차를 규정한 ‘국정감사및조사에관한법률안’ 등이 있다.
허용범 국회도서관장은 “앞으로도 다수 이용자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시의성 있는 주제의 콘텐츠를 확충해 나갈 계획이며, 국회기록정보의 가치와 중요성을 알릴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발굴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국회도서관은 지난 1월부터 매월 국회 의정활동과 관련한 시의성 있는 주제를 선정하고, 이와 관련한 국회기록물을 ‘국회 주요기록물 소개’를 통해 공개하고 있다. 지난 3월에는 ‘역대 대통령의 하야와 탄핵’, 7월에는 ‘역대 헌법 개정연혁’, 9월에는 ‘정기국회 개회사’ 등의 주제로 관련 국회기록물을 제공한 바 있다.
< © ITN KORE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