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SFO 음악감독 발탁 이어 동양계 여성으론 이례적
미국 샌프란시스코오페라(SFO) 음악감독인 지휘자 김은선(43)이 내년 4월 독일 베를린 필하모닉의 객원 지휘자로 무대에 선다.
9일 베를린 필하모닉 홈페이지에 따르면 김은선은 내년 4월 18∼20일 베를린 필하모닉 콘서트홀에서 데뷔 무대를 갖는다.
1882년 창단된 베를린 필하모닉은 오스트리아 빈 필하모닉과 더불어 세계 양대 오케스트라로 꼽힌다.
세계 최정상급 악단인 만큼 객원 지휘자로 지휘봉을 잡는 것만으로도 지휘자의 역량을 인정받는 이력으로 여겨진다. 한국 지휘자 가운데는 정명훈이 객원 지휘를 맡은 바 있다.
유구한 역사와 전통을 지닌 베를린 필하모닉은 까다롭고 보수적인 것으로도 유명하다.
1982년에서야 여성 단원을 받아들이기 시작했고, 141년 역사상 처음으로 올해 2월에서야 비네타 사레이카를 여성 악장으로 뽑았다. 지휘는 연주보다 벽이 높은 분야로, 아직 여성 상임 지휘자는 나오지 않았다.
이에 따라 동양계 여성인 김은선이 객원 지휘를 맡게 된 것은 상당히 이례적인 일이다. 세계 무대에서 김은선의 위상이 어느 정도인지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연세대 작곡과와 동 대학원 지휘과를 거쳐 독일 슈투트가르트 음대에서 수학한 김은선은 2008년 5월 스페인 ‘헤수스 로페즈 코보스 국제오페라 지휘 콩쿠르’에서 우승하며 국제무대에 이름을 알렸다.
유럽과 북미에서 이후 잇달아 ‘여성 최초’ 기록을 세우며 음악계 변혁의 중심에 섰다.
2010년에는 이사벨 여왕 2세 때 창립한 유서 깊은 스페인 마드리드 왕립오페라극장에서 여성 최초로 지휘봉을 잡았다. 20대 후반 여성 지휘자가 ‘금녀의 벽’을 허문 것이다.
2019년에는 여성 지휘자 최초로 SFO 음악감독으로 발탁돼 2021년부터 SFO를 이끌고 있다.
SFO는 뉴욕 메트로폴리탄 오페라에 이어 북미에서 두 번째로 큰 오페라단이다. 당시 뉴욕타임스(NYT)는 김은선을 두고 “역사를 만들고 있다”고 평가했다.
2020년에는 프랑스 최대 음악 행사인 프랑스 대혁명 기념일 콘서트의 총감독을 맡아 프랑스 국립관현악단, 라디오프랑스 합창단, 소년합창단을 지휘하는 등 세계 무대에서 러브콜을 받고 있다.
그는 클래식 음악계에 ‘여풍'(女風)을 이끄는 인물로 지목받을 때마다 “일하면서는 아시아계 여성이라는 사실조차 잊는다”, “다음 세대(여성 음악감독)는 그저 ‘지휘자’로 불리게 될 미래가 오기를 기대한다”고 당당하게 밝히기도 했다.
김은선은 베를린 필하모닉을 이끄는 키릴 페트렌코와도 인연이 깊다. 2011년 페트렌코가 프랑스 리옹 오페라 음악감독일 당시 보조 지휘자로 함께했다.
김은선은 내년에 열리는 베를린 필하모닉 공연에서 소프라노 타마라 윌슨이 부르는 쇤베르크의 ‘기대’와 라흐마니노프의 교향곡 3번을 지휘한다.
김복두 itn@itn.n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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